u파워볼,파워볼실시간,실시간파워볼,1.97배당,파워볼전용사이트,파워볼게임사이트,홀짝게임,파워볼게임,파워볼엔트리,파워사다리,동행복권파워볼,하나파워볼,엔트리파워볼,파워볼사이트,키노사다리,키노사이트,엔트리사이트,파워볼하는법,파워볼분석,파워볼사다리,파워볼,나눔로또파워볼,네임드파워볼,앤트리파워볼,파워볼재테크,파워볼중계,연금복권당첨번호,라이브스코어,스포츠토토,토토사이트,네임드사이트,파워볼결과,돈버는사이트,엔트리게임,파워볼픽스터,사다리게임,파워볼픽,파워볼당첨번호,파워볼구매대행,파워볼게임실시간,파워볼패턴,실시간파워볼게임,파워볼그림,자이로볼,파워볼유출,베트맨토토,배트맨토토,연금복권,나눔로또,파워볼대중소,파워볼예측,파워볼양방,파워볼게임하는법,파워볼게임사이트,하나볼온라인,파워볼메이저사이트,파워볼무료픽,파워볼놀이터,파워볼사이트추천,파워볼주소
파워볼사이트

파워볼사다리 엔트리파워볼 파워사다리 하는방법 베팅사이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부피엔 작성일20-11-19 17:16 조회5회 댓글0건

본문


ee.gif




법무부 "대검 비협조로 무산…원칙따라 절차대로 진행"

법무부 "수사ㆍ비위 감찰에 성역 있을 수 없다"


이투데이
(이투데이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면 조사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 그러나 향후 대면 조사를 강행하거나 별도 감찰 사안으로 징계를 검토할 수 있어 긴장감이 고조될 전망이다.파워볼사이트

법무부는 19일 “금일 감찰관실은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을 위한 진상확인을 위해 대검찰청을 방문해 조사하고자 했으나 대검에서 협조하지 않아 이뤄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법무부 감찰관실은 16일 윤 총장에 대한 대면조사가 불가피하다는 이유로 일정을 협의하려 했으나 불발됐다.

이후 17일 오전에 ‘19일 오후 2시 대면조사를 하겠다’는 취지로 방문조사 일시를 알리고 같은 날 오후 조사예정서를 평검사 2명을 통해 대검에 접수하려 했다. 하지만 대검이 반발하면서 전달되지 않았다. 대검 정책기획과장은 평검사 2명이 들고 온 조사예정서도 법무부 감찰관실에 돌려준 것으로 알려졌다.

법무부 감찰관실은 통보한 일정대로 윤 총장에 대한 대면조사를 강행할 계획이었으나 무산됐다.

법무부는 “19일 오전 검찰총장 비서실을 통해 방문조사 여부를 타진했으나 사실상 불응해 진행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법무부는 원칙에 따라 절차를 이어갈 방침이다.

법무부는 “이번 사안과 관련해 수사나 비위 감찰에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성역이 있을 수 없으므로 향후에도 법과 원칙에 따라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대면조사를 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할지, 감찰을 거부하는 것으로 보고 별도 사안으로 진행할지 등은 정리되지 않았다.

법무부 감찰규정, 감찰대상자 협조 명시…불응 시 별도 감찰


법무부 훈령인 ‘법무부 감찰규정’에 따르면 감찰 대상자는 △질문에 대한 답변 △증거물 및 자료제출 △출석과 진술서 제출 △기타 감찰업무 수행에 필요한 협조 등 사항에 협조하게 돼 있다.

검찰 간부와 평검사에 대해 구별을 두지 않고 모든 감찰대상자에게 법령 등을 공정하게 적용하도록 했다.

정당한 사유 없이 불응할 경우 별도의 감찰 사안으로 처리하도록 규정한다. 별도 감찰로 진행할 경우 대면조사 거부에 대한 해석에 따라 징계 절차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법무부 관계자는 “대면 감찰을 다시 시도할지 다음 단계로 나아갈지 정해진 것이 없다”고 말했다.

"사전 소명 절차 없이 대면조사 강행은 이례적"


검찰 안팎에서는 윤 총장에게 사퇴압박을 가하기 위해 일방적으로 면담조사를 강행하려 한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검찰 내부에선 윤 총장에 대한 노골적 망신주기가 극에 달한다는 말도 나온다.

현직 검찰총장에 대한 감찰도 전례가 없는 상황이다. 2013년 9월 황교안 당시 법무부 장관이 채동욱 당시 검찰총장의 ‘혼외자 의혹’에 대해 감찰하겠다고 했으나 채 전 총장이 물러나면서 감찰은 이뤄지지 않은 바 있다.

또 사전 소명 절차도 없이 대면조사를 강행하는 것은 무리한 감찰이라는 의견도 있다. 통상적으로 서면으로 관련 자료를 제출받고 대면조사 등은 이후에 진행된다.

‘법무부 감찰규정’에는 감찰에 필요한 자료요청은 필요 최소한으로 하고 자료제출의 양과 제출기관의 인력 등을 고려해 충분한 준비 기간을 부여해야 한다는 내용도 명시돼 있다.

앞서 대검은 절차에 따라 설명을 요구하면 서면으로 답하겠다는 취지로 대면 조사를 거부했다.

감찰 결과 의혹이 사실이 아닌 것으로 드러나면 추 장관에게 역풍이 불 수 있다. 무리한 감찰과 의혹 제기 등에 대한 책임론과 함께 사퇴 압박이 가해질 전망이다.

[이투데이/정수천 기자(int100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의 카테고리는 언론사의 분류를 따릅니다.
[머니투데이 조성훈 기자]

(라스베이거스(미국)=뉴스1) 오대일 기자 = 국제가전전시회 'CES 2020'(International Consumer Electronics Show) 개막을 이틀 앞둔 5일 오전(현지시간)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 컨벤션센터 외부 전시장에 구글 부스가 마련되고 있다. 미국 소비자기술협회(CTA)가 주관하는 CES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이자 세계 3대 IT 전시회 중 하나로 총 30여 개 분야, 160개국, 4500개 주요 기업이 참가한 가운데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나흘간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개최된다. 2020.1.6/뉴스1
한국인터넷기업협회와 코리아스타트업포럼 등 업종단체와 시민사회단체가 19일 구글의 인앱결제 강제정책 철회와 국회의 관련입법 통과를 촉구했다.

인터넷기업협회 등 8개 단체는 이날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긴급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같이 요구했다. 최근 야당의 신중론으로 지지부진해진 이른바 '구글갑질방지법'(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 통과를 촉구하기 위해서다. 이날 간담회에는 한국창작스토리작가협회·한국웹소설산업협회·한국인터넷기업협회·코리아스타트업포럼·민생경제연구소·금융정의연대·올바른 통신복지연대·시민안전네트워크 등이 참여했다.

참가 단체들은 먼저 "구글과 애플의 인앱결제 강제정책을 철회하라"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모바일 생태계의 성장을 위해선 앱 마켓이 다양한 플랫폼과 콘텐츠 생산자와의 상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앱결제로 성장한 콘텐츠 기업과 관계없이 자체적인 플랫폼을 키워온 곳이 있다. 그곳에 또 수많은 창작자와 콘텐츠가 모여있는 것도 사실"이라면서 "인앱결제만을 강제하는 것은 다른 콘텐츠 창작자와 플랫폼의 기능은 인정하지 않고 오로지 앱 마켓사업자가 모두 독식하겠다는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단체들은 이어 국회에도 "앱 마켓의 공정한 질서확립을 위한 입법에 즉시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단체들은 "애플이 지난 10여 년 동안 인앱결제 강제정책을 유지해 왔고 이에 규제 당국이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 것이 현 상황의 원인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 이어 "현재 앱 마켓의 독점적인 폐해를 방치한다면 모바일 생태계의 미래는 불투명하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국회가 전기통신사업법의 개정을 통해 앱 마켓사업자가 앱 개발사에게 특정 결제수단이나 부당한 계약조건을 강제하지 못하게 하고 앱의 심사나 배포에 있어서 부당하게 차별하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앱 마켓사업자와 다양한 디지털 기업, 창작자, 콘텐츠 플랫폼이 공존하는 모바일 생태계 조성을 위해 전기통신사업법 개정안을 하루빨리 통과시켜달라"고 촉구했다.

조성훈 기자 search@

▶부동산 투자는 [부릿지]
▶조 변호사의 가정상담소
▶줄리아 투자노트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하남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서 지원

© News1 DB

(하남=뉴스1) 김평석 기자 = 경기 하남시 주민들이 최근 베트남 출신 친모에게 학대당해 장이 파열되고 온 몸에 피멍이 든 세살배기 아동 간병비를 전달해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하고 있다.

19일 하남시에 따르면 신장2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최근 긴급 서면심의를 열고 피해아동 간병비 150만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지원금에는 지난 13일 피해아동을 위해 써달라며 돌아가신 부친의 화장 장려금을 신장2동 주민센터에 맡긴 한 주민의 기탁금 50만원도 포함돼 있다.

피해 아동은 친모가 2017년 아이를 출산한 뒤 출생신고를 하지 않아 국가 시스템상 이 세상에 없는 사람인 채로 살아왔다.

때문에 건강보험 혜택을 비롯한 공적 지원에 한계가 있어 해당 아동은 치료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김병찬 공동위원장은 “비록 주민등록이 되어 있지는 않지만 지역에서 함께 생활해왔다”며 “학대를 당해 온 아동이 치료조차 제대로 받지 못한다는 것을 생각하면 너무 안타워 긴급 지원을 결정하게 됐다”고 말했다.

김성집 신장2동장은 “이런 온기가 지역주민 사이에서 지속적으로 확산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하남경찰서는 지난 15일 동거남과 함께 3살배기 아들의 온몸을 폭행해 장기파열 등 중상을 입힌 베트남 국적의 20대 친모 A씨를 구속했다.

불법체류 외국인이었던 피해아동의 아버지는 지난 9월 본국인 필리핀으로 강제 출국된 것으로 전해졌다.

ad2000s@news1.kr

▶ 네이버 메인에서 [뉴스1] 구독하기!
▶ 뉴스1 바로가기 ▶ 코로나19 뉴스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사회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산업은행 로고(출처=산업은행 홈페이지)



3자주주연합(KCGI·반도건설·조현아)측이 신주발행금지 가처분신청을 내자 산업은행이 다급해졌다. 법원이 이를 인용하면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빅딜은 무산되기 때문이다.

이에 산업은행은 시장에서 제기되는 여러 의혹에 대해 정면돌파를 택한 모양새다. 다음은 이번 딜과 관련, 최대현 산업은행 부행장의 변(辯)이다.

1.계열주(한진그룹) 일가 지원 논란에 대한 산은의 입장은

본건 거래는 코로나로 어려움을 겪고있는 항공산업의 구조재편을 통해 국가기간산업을 보호하고, 근본적인 경쟁력을 제고하여 팬데믹 종식 이후 국내 항공산업의 재도약 기반을 확보하기 위한 선제적 대응 조치다.

아시아나항공 매각 협상이 난항을 겪고 코로나 위기가 한층 심화되고 장기화되면서 항공산업 경쟁력 제고 방안에 대해 깊이 고민하여 내리게 된 결론이 대한항공을 중심으로 한 산업구조 재편으로, 본건 거래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

계열주가 아무런 기여 없이 단일 국적항공사의 지위를 부여받고 경영권을 강화했다라는 문제제기가 있는데, 조원태 회장은 자신이 보유한 한진칼 지분 전체를 본건 계약 이행에 대한 담보로 제공하였고, 산은은 경영평가를 통해 통합추진 및 경영성과 미흡시 담보 주식을 처분하고 경영일선에서 퇴진시키는 등 무거운 책임과 의무를 부여했다. 보유주식 시가 총 억원으로 기담보제공 채무금액 감안시 2730, 이번 실질 담보가치는 약 1700억원 수준이다.

아울러 산은은 일방에만 우호적인 의결권을 행사하지 않을 것이고, 필요할 시 타주주와도 기업가치 제고와 경영 투명성 확보를 위해 언제라도 함께 의견을 나눌 뜻이 있다는 점도 다시 밝힌다.

2. 계열주와 경영진을 견제할 장치는

7대 의무조항으로 알려진 바대로 계열주와 한진칼의 건전·윤리 경영 감시 및 PMI의 차질없는 이행을 담보하기 위한 견제장치를 마련하고 산은 한진칼 계열주 간 투자합의서를 체결했다.

위약벌 5000억원 및 손해배상과 관련된 사항인데 이에 대한 이행을 보장하기 위해 계열주인 조원태 회장이 보유한 한진칼 주식 전체와 한진칼이 향후 인수할 대한항공 신주 7300억원을 담보로 취득하여 필요시 산은이 임의로 처분할 수 있는 권한을 확보했다.파워사다리

일각에서는 계열주의 투자합의서 위반시 한진칼이 그 책임을 부담하게 되는 구조라고 우려하고 있는데, 전혀 사실이 아니다. 한진칼은 계열주의 위반만으로 인한 위약벌 및 손해배상에는 전혀 책임을 부담하지 않고, 오히려 그 반대로 한진칼의 위반시 계열주도 책임을 부담하고 경영일선에서 퇴진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3. 경영투명화 위한 계획

의결권 행사는 공정하고 투명한 의사결정을 위해 민간위원이 참여하는 의결권 행사기구를 통해 사외이사 추천을 포함한 의결권을 행사할 계획이다. 의결권 행사방안과 마찬가지로 경영권 개입 및 국유화 이슈에 대한 입장도 동일함 향후 진행될 . 통합작업과 건전경영 감시와 관련된 사안에 대해서는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되, 일반적인 경영사안에 대해서는 한진그룹 측과 그 경영진의 자율적이고 전문적인 의사결정 및 경영활동을 최대한 보장할 것이다.

국유화 관련 이슈는 저희만의 문제가 아니라 유럽 등 다른나라에 서도 사례가 많으며 경영정상화가 이루어지면 , 지분 매각을 통해 해소될 것으로 이해하고 있다.

4. 윤리경영위원회와 경영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평가 방식은

윤리경영위원회는 한진칼이 외부 독립기구로 설치하여 운영되며, 외부인사 위주로 구성되어 한진칼 및 주요 계열사 경영진 계열주의 건전·윤리 경영을 감독할 예정이다. 경영평가위원회는 산은이 채권단 , 및 회계 전문가 항공산업 전문가 등 외부 전문가를 포함하여 구성하고, 대한항공에 대한 재무목표 달성 여부 및 PMI 이행실적을 중점적으로 점검할 예정이다.

윤리경영위원회와 경영평가위원회의 구체적인 인선 및 운영방안, 경영평가 대상 경영목표 등 세부적인 사항은 추후 마련할 계획이다.

5. 대한항공이 아닌 한진칼에 자금을 투입한 이유는

이번 양대 국적항공사 통합방안의 취지를 감안할 때 대한항공을 중심으로 항공산업 관련 자회사들을 보유하여 항공산업 재편과정에서 콘트롤 타워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한진그룹 지주회사인 한진칼에 자금을 지원하는 구조로 진행하는 것이다.

대한항공이 2.5조원의 유상증자를 실시하고 한진칼 대신 산업은행이 참여하게 된다면 한진칼의 대한항공 지분은 20% 미만이 되어 지주사 요건을 위반, 공정위로부터 과징금 부과 및 위반상태 해소 명령 조치가 내려지게 된다.

위반상태 해소는 대한항공 지분을 처분하여 자회사가 되지 않도록 하는 방식으로만 가능한데 이 경우, 사실상 지주회사 체제가 붕괴되는 점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었다. 교환사채 등 채권으로만 한진칼에 팔천억원을 투입을 할 경우 산업은행은 채권자의 지위를 갖게 되는데, 채권자로서는 건전한 경영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에 한계가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

6. 연내 산은이 한진칼 앞 자금지원을 해야 하는 긴급한 필요성이 무엇인가

본건 거래가 정책자금의 추가 투입규모를 최소화하고 그 회수가능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도 있음을 말씀드리고 싶다. 현재와 같이 양사 체제를 유지한다면, ‘21년말까지 양사에 4조원 이상 정책자금 추가 투입이 필요하며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대규모출자전환 등 채권단의 막대한 손실이 예상된다.

본건 거래로 ‘20년말 아시아나항공 자본확충 및 유동성 문제를 해소 할 수 있으며, 현재 시장상황을 볼 때 대한항공의 대규모 유상증자를 ‘21년초 시행할 수 있게 되어 시장자금의 조기 조달 및 정책자금 투입규모를 최소화할 수 있다. 아울러, 코로나 이후 국내 항공산업 재도약을 위해서는 현재 시점 에서 즉시 착수할 필요가 있다는 점과 항공산업 관련 종사자들이 겪고 있는 어려움도 중요하게 고려했다.

7. 한진칼이 주주배정유상증자가 아닌 3자배정유상증자를 실시하는 이유는

번 한진칼 유상증자는 시장조달을 고려한 자금조달 차원뿐만 아니라, 국내 항공산업의 중장기 경쟁력 제고라는 산업적 차원에서 볼 필요가 있다. 본건 거래로 탄생할 단일 국적항공사의 국가 경제 및 국민 편익 안전 측면에서의 중요성을 감안할 때, 산은의 책임있는 역할 수행을 위한 참여 방안 및 그 구조가 마련되지 않고서는 본 방안이 성립될 수 없다.

산은이 직접 주주로서 본건 통합작업에 참여하여 계열주 및 경영진의 책임경영 의지를 이끌어냄과 동시에 건전 경영의 감시 역할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는 구조로서, 의미있는 규모로 의결권 있는 보통주 투자가 필요하다.

아울러, 자금조달 차원에서만 보더라도 한진칼 입장에서는 주요 자회사인 대한항공이 재무적 어려움을 겪고 있고 양대 국적항공사의 통합을 골자로 하는 본건 거래 추진을 위해 연내 아시아나항공 유동성 부족 및 자본확충 문제 해소를 위한 대규모 자금을 신속히 조달할 필요가 있었던 바, 주주배정 유상증자의 경우 2개월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어 긴급한 자금수요가 충족되지 않다.

8. 3자연합 만난적 있는지...향후 접촉 의사는

3자 연합과의 사전 접촉은 없었으며 그 이유는 본건 거래를 추진함에 있어 산은의 거래 상대방은 한진칼이며, 계열주는 한진칼의 대표이사이자 한진그룹의 동일인 지위에서 한진칼의 의무이행을 담보하기 위해 거래 당사자에 포함된다. 반도건설 그리고 KCGI, , 조현아 前 대한항공 부사장의 연합으로 알려진 자연합과 관련해서는 3자간 법적 계약관계 및 그 실체 등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된 사항이 없고, 한진칼의 경영권을 보유 하고 있지도 않은 바, 본건 거래를 위해 누구와 어떠한 책임과 의무를 갖고 협의에 임해야 할지 명확하지 않다.

본건 거래 직접 당사자인 한진칼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3개사모두 상장기업이고 관계사 및 자회사 등을 포함하면 더 많으므로 자본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할 때 정보 유출 등에 대해 신중할 필요가 있었으며, 국책금융기관으로서 이런 중대한 사안을 처리하는 데 있어 책임소재가 불분명한 상태로 진행할 수는 없다. 다만, 필요할 시 자연합 및 타주주들과도 3 통합 국적항공사의 건전·투명 경영과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서는 함께 뜻을 나누고 협의해 나가겠다.

9. 본건 관련 소송 등 법률적 리스크에 대한 대비책은

3자 연합 측 KCGI에서 , 한진칼의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에 대한 신주발행금지 가처분 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들었다. 앞서 3자배정 유상증자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이미 설명드린 바 있고, 본건 거래의 취지와 그 중요성 및 시급성, 그리고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인해 항공산업 및 관련 종사자들이 처한 절박한 상황 등을 감안하여 통합작업은 준비된 일정과 절차대로 진행할 계획이다.

다만 법원의 , 가처분 인용시 본건 거래는 무산될 수밖에 없으며 이 경우 차선의 방안을 신속히 마련하여 양대 항공사의 경영정상화 작업을 계속적으로 추진해 나갈 것이다.

10. 코로나 시대에 자금지원이 아닌 인수합병을 선택한 이유는

지난 20 년간 미국과 유럽을 중심으로 글로벌 항공사들은 항공사간 합종연횡 조정을 통해 이미 등 구조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네트워크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어, 정부의 자금지원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게 되면 단기간내 경영상황이 호전될 수 있는 여건이다. 반면, 국내 국적항공사는 규모 및 네트워크 경쟁력이 열위한 상태에 있는 바, 대규모 정책자금의 추가 투입으로 코로나 위기를 극복한다 하더라도 현재의 글로벌 경쟁력 감안시 코로나 종식 이후에도 경영 정상화 및 정책자금 회수 가능성 불확실하다.

아시아나항공만 보더라도 현재까지 3.6조원의 정책자금이 투입되었고, 내년도 예상 부족자금 감안시 1.7조원 규모의 추가 정책자금 투입이 불가피한 바, 차입금 규모가 10조원에 달할 것으로 예측 과다한 정책자금 채무로 정상화 실패시 과거 일본항공(JAL)의 사례와 같은 막대한 금융기관 손실, 대량 해고 및 국가항공운송체계 붕괴 우려가 있다.

따라서, 양대 국적항공사 통합으로 규모의 경제 달성 및 글로벌 네트워크 확보 등 국내 항공산업의 근본적인 경쟁력 제고를 통한 정상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11. 양사 통합 후 인력 구조조정 가능성과 양사 5개 노조의 반대 및 노사정 협의체 구성 요청에 대해선

금번 투자합의 시 한진그룹은 아시아나항공 및 그 자회사 근로자의 고용안정을 확약하였으며 구체적으로는 통합 과정에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 및 그 자회사 직원 전원을 승계함으로써 직원들의 고용안정을 최우선으로 하기로 했다.

향후 세부적인 통합 이행방안 마련을 위한 PMI계획 수립時 고용유지 방안을 주요사항 중 하나로 다룰 예정이고, PMI 이행실적은 경영 평가위원회를 통한 대한항공 경영평가의 주요항목이다.

산은은 아시아나항공 직원들의 불안함을 잘 이해하고 있으며 고용 안정 관련 사항들이 잘 준수되고 이행되는지 계속적으로 면밀히 점검할 것이며 고용안정 문제를 포함하여 통합과정 및 통합 이후 다양한 측면에서 예상되는 현안 및 요구사항에 대해 각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충분히 반영할 예정이다.

12.공정위 기업결합승인 관련 이슈 발생 가능성은

본건 거래 관련 양대 국적항공사 및 LCC 단순 합산시 , 국내선의 경우 19년 기준 FSC 42%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LCC 24%(진에어, 에어 서울, 에어부산) 로 전체 5 개사 합산 66%수준이다.

지난 20여년간 해외 주요 항공사들이 통합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1국가 1FSC 체제로 재편해 왔으나 각국 , 기업결합 심사와 관련하여 Slot일부 조정 등 조건부로 인가한 사례는 있으나 항공사간 기업결합거래를 관계당국이 불허한 사례는 찾기 힘들다는 점도 참고할 만하다.

코로나 사태로 인한 국적 항공사의 생존위기, 국내외 LCC 및 외항사와의 경쟁상황 ,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공정위 및 각국 규제 당국이 판단할 것으로 예상한다.

13. 회생이 어려운 아시아나항공에 대한 추가적 자금 투입 가능성은

본건 통합작업 이행 없이 현재의 양대 국적항공사 체제로 정상화 추진시, `21년에만 약 4.8조원, `27 0.6 년말까지는 조원이 추가되어 총 5조 4000억원에 달하는 정책자금 추가 투입이 불가피할 것으로 추정된다.

양대 국적항공사 통합시 대한항공의 주주배정 유상증자(2.5조원)를 통한 시장 자금조달 1.8조원 및 통합 시너지 효과 등 약 2.3조원의 정책자금 절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된 바 정책자금을 추가로, 투입한다기 보다는 오히려 향후 투입될 정책자금 축소 및 그 회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의사결정이라고 보아주셨으면 좋겠다.

14. 현 상태 유지시 아시아나항공의 파산 가능성은...그리고 항공업 전망은

아시아나항공은 과다한 부채와 근본적인 경쟁력 약화로 인하여 정책 자금의 지속적인 투입 없이는 독자생존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되고, 당장 연말까지 자본확충 없이는 투기등급으로 신용등급이 하락할 우려가 있다.

내년도 항공업 전망은 금년보다 더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바, 향후 상당기간 대한항공 외 새로운 원매자를 구하는 게 쉽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항공산업 전반의 구조 개편 및 기업들의 근본적인 체질 개선 없이는 코로나 위기 극복 및 포스트 코로나 대비 경쟁력 확보에 어려움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15. 향후 대한항공에 대한 기안기금 투입시기는 언제

향후 코로나 사태 전개 상황 및 이에 따른 대한항공 유동성 상황을 감안하여 기안기금 지원 여부를 논의할 예정으로 확정된 바 없다.

16, 산은이 취득하게 되는 보통주는 어떻게 매각할 것인지

산은의 한진칼에 대한 보통주 투자는 상업적 의미보다는 국내 항공산업 구조재편을 위한 마중물로서의 의의가 더 크다라고 이해해 주시기 바란다. 이를 통해 국가 중요 기간산업을 보호하고 향후 추가로 투입될 정책자금 규모 최소화 및 회수가능성 증대를 도모하며, 무엇보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절박한 상황에 처해 있는 항공산업 종사자분들의 고용안정 등 목적 달성만으로도 충분한 효용가치가 있다고 판단한다.

따라서, 보통주에 대한 단기적인 회수방안은 고려하지 않고 있으며 코로나 위기가 종식되고, 통합 국적항공사의 영업상황이 회복·안정된 이후 , 시장을 통해 매각하거나 한진칼 앞 자사주로 매입토록 협의 예정이다.

17. 아시아나항공 인수 주체 물색을 위해 5대 그룹사 외 타 그룹사와도 접촉해 보았는지

5대 계열 그룹사 외 항공업을 영위하는 타 그룹사에도 의견을 타진하였으나, 아시아나항공 재무상황에 대한 부담과 코로나로 인한항공업의 불확실성, 항공업에 대한 전문성 및 시너지 부재 등의 사유로 모두 '의사가 없음'을 통보해 왔다. 현 상황에서 본건 통합안을 수행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한진그룹과 대한항공이라고 판단한다.

18. 아시아나항공 대주주인 금호산업이 보유하고 있는 지분에 대한 처리방안은

금호산업이 보유한 아시아나항공 주식(30.8%)은 금번 거래 대상이 아니며 동 지분은 통합작업 완료 후 시장에 매각하도록 하여 아시아나항공 채권단의 채권(3.3조원) 회수에 사용할 계획이다.

19.로고 및 브랜드, 마일리지 통합, LCC 통합 등 구체적인 양사 통합 계획은

로고 및 브랜드 마일리지, LCC 통합 등 구체적인 통합방안과 관련해서는 향후 외부 전문기관의 실사 및 컨설팅을 통해 세부적인 PMI 계획을 수립할 예정으로 현재까지 결정된 사항은 없다. 다만, 국내 항공 소비자의 효익과 편익 증진, 그리고 통합 시너지를 통한 경쟁력 확보라는 원칙하에서 논의되어야 할 것이다.

20. 대한항공와 아시아나 사외이사 선임은

대한항공이나 아시아나항공 사외이사 추천권 없다. 대출하면서 사외이사 추천해서 관리하는 경우 드물다. 통합국적항공사에는 사외이사 3분 추천할 수 있다. 다른 위원회로 선정할 예정이다. 아시아나항공에 대해서는 사외이사를 선임할 이유가없다.

21. 법원 가처분 인용시 차선책 강구...구체적 내용은

이미 법적인 검토를 마친 상태다. 그럼에도 매각이 무산된다면 계획대로 관리 들어갈 예정이다.

이승연 기자(ysy@bloter.net)



[블로터 바로가기]
▶ 네이버 메인에서 블로터 뉴스 구독하기
▶ 블로터 아카데미에서 마케팅 역량을 키우세요
▶ 확장 가능 애자일 조직, 디지털 성장의 핵심동력

저작권자 ⓒ(주)블로터앤미디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는 언론사에서 IT 섹션으로 분류했습니다.
이미지 원본보기
'여신강림' 3차 티저가 공개됐다. tvN 제공


tvN 새 수목드라마 '여신강림'의 3차 티저 영상이 공개됐다. 문가영의 메이크업 전후의 만남으로 시작된 차은우, 황인엽의 삼각 로맨스가 예고돼 관심을 고조시킨다.

'여신강림'은 외모 콤플렉스를 가지고 있다가 '화장'을 통해 여신이 된 주경과 남모를 상처를 간직한 수호가 만나 서로의 비밀을 공유하며 성장하는 자존감 회복 로맨틱 코미디다.

극 중 문가영은 쌩얼을 죽어도 들키기 싫은 메이크오버 여신 임주경 역을, 차은우는 이기적인 유전자를 탑재한 냉미남 이수호 역을, 황인엽은 완벽한 피지컬을 지닌 거친 야생마 한서준 역을 맡아 열연을 펼칠 예정이다.

이 가운데 19일(목) '여신강림' 측이 문가영(임주경 역), 차은우(이수호 역), 황인엽(한서준 역)의 삼각 로맨스를 기대하게 하는 3차 티저 영상을 공개해 관심이 집중된다.

공개된 티저 영상은 차은우와 민낯으로 만난 문가영의 모습으로 시작돼 이목을 끈다. 이후 차은우는 "어떻게 여기서 만나냐"며 자신을 모른 척 하는 문가영에게 의문을 품는 한편, 문가영은 차은우에게 민낯을 보여주지 않기 위해 벽 뒤로 숨는가 하면 "다 끝났어.."라며 낙담하는 상반된 모습으로 웃음을 유발한다.

또한 '내 쌩얼비밀 지켜줘서 고마워'라고 적힌 쪽지와, "부탁인데 모른 척 해주면 안될까?"라며 차은우를 향해 엄지를 치켜세운 여신 문가영의 아부 섞인 미소가 포착돼 두 사람의 인연을 더욱 궁금하게 한다.

이와 함께 여신 문가영과 얽힌 황인엽의 모습이 담겨 관심을 집중시킨다. 황인엽은 문가영의 앞을 막아 서는가 하면, 헬멧을 들고 전력질주를 하는 여신 문가영의 가방을 잡아 세워 궁금증을 치솟게 한다.

무엇보다 문가영을 사이에 둔 차은우와 황인엽의 신경전이 발발해 설렘을 폭발시킨다. 차은우가 "왜 걔 주변에서 얼쩡거리는데?"라고 묻자, 황인엽은 "너 임주경 좋아하냐?"고 되물어 긴장감을 선사한다.동행복권파워볼

더욱이 자신만만하고 의미심장한 미소를 띤 황인엽과, 싸늘한 눈빛을 내비치는 차은우, 무언가에 놀란 듯 동공이 확장된 문가영의 표정이 교차돼 시선을 사로잡는다.

한편, '여신강림'은 다음달 9일 오후 10시 30분에 첫 방송된다.

김정은 기자 jennykim@hankookilbo.com



▶ 네이버 채널에서 한국일보를 구독하세요!

▶ [집공사] 1층엔 시아버지, 위층엔 시누이… '시월드' 편견을 깬 집

▶ 한국일보닷컴 바로가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