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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부피엔 작성일20-09-14 09:22 조회5회 댓글0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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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 내용
작년 8월 친서서 한·미훈련 항의

“김, 주한미군 한번도 문제제기 안해
미국은 주둔 원하는 것으로 생각”

2013년 처형된 북한의 2인자 장성택 전 북한 국방위원회 부위원장. 김정은 위원장은 장성택 처형을 통해 권력 기반을 다졌다. [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미국 측과의 회담이나 서신에서 한 번도 주한미군을 문제 삼지 않았으며, 미국 측은 그가 주한미군의 유지를 원한다는 쪽으로 결론을 내린 것으로 전해졌다.동행복권파워볼

12일(현지시간) 연합뉴스가 입수한 ‘워터게이트 사건’ 특종 기자 밥 우드워드 워싱턴포스트(WP) 부편집인의 신작 『격노(Rage)』 발췌본을 보면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김 위원장이 미국 측과 회담과 서신에서 단 한 번도 주한미군(2만8500명)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우드워드는 김 위원장이 중국을 견제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주한미군의 주둔을 원하는 것으로 폼페이오가 결론을 내렸다고 전했다.

또 중앙일보가 입수한 『격노』 속 김 위원장과 트럼프 간 미공개 친서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한·미 연합훈련에 대해 공개적으로 불쾌감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지난해 8월 5일 트럼프에게 보내는 친서에서 축소 시행된 한·미 연합군사훈련에 항의하면서 “도발적인 연합군사훈련이 주요 이슈를 논의할 우리 두 나라의 실무 협상에 앞서서 취소 또는 연기될 것으로 믿었다”며 “한반도 남쪽에서 벌어지는 연합군사훈련은 누구를 상대로 하는 것이며, 누구를 저지하려는 것이며, 누구를 패배시키고 공격하려는 의도인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현재는 물론 미래에도 한국군은 나의 적이 될 수 없다”며 “당신이 언젠가 말했듯 우리는 특별한 수단이 필요 없는 강한 군대를 갖고 있고, 한국군은 우리 군의 상대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특히 그는 미군의 역할을 거론하며 “더욱 내 마음에 안 드는 건 미군이 한국민의 이러한 편집증과 과민반응에 편승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나는 분명히 불쾌하고 이 감정을 당신에게 숨기고 싶지 않다. 나는 정말 매우 불쾌하다”고 말했다.

미 중앙정보국(CIA)이 김 위원장을 “교활하고 간교하지만, 결국 어리석다”고 평가했지만,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CIA 분석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우드워드에게 말했다. 미국 인터넷 매체 복스의 국가안보 담당 알렉스 워드 기자는 『격노(Rage』에 담긴 북한 관련 내용을 발췌해 11일 트위터에 올렸다.

트럼프는 김 위원장에 대해 “그는 교활하고(cunning), 간교하다(crafty). 그리고 매우 영리하다. 또 매우 거칠다”고 말했다고 한다. ‘CIA는 왜 그렇게 분석한 것이냐’고 우드워드가 묻자 트럼프는 “왜냐하면 그들은 모르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느 분야든 자신이 전문가보다 많이 안다고 입버릇처럼 말했다. 악시오스가 모은 사례에 따르면 트럼프는 2015년 “나는 장군들보다 이슬람국가(ISIS)에 대해 더 많이 안다”고 했다. 2016년 “나보다 무역에 대해 더 잘 아는 사람은 없다”고 했다.

트럼프는 김 위원장이 2013년 고모부 장성택을 참수해 처형했고 북한 관리들에게 그의 머리 없는 시신을 공개했다고도 우드워드에게 밝혔다고 AFP통신이 전했다. 트럼프는 우드워드와의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은) 나에게 모든 것을 말했다”며 “그가 고모부를 죽인 뒤 시신을 북한 간부들이 이용하는 건물의 계단에 놓았다. 잘린 머리는 가슴 위에 놓았다”고 밝혔다. 트럼프는 지난해에도 지지자 모임에서 장성택 처형 이후 모습을 생생하게 묘사했다고 WP가 전했다.

워싱턴=박현영 특파원, 이유정·김다영 기자 hypark@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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텐바이텐 2021 다이어리 스토리 이미지/사진=텐바이텐
코로나19로 인해 무기력했던 2020년은 잊고 새로 시작한 마음 때문일까. 다소 이른 시점인 8월과 9월부터 2021년 다이어리와 캘린더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있다. 업계에서는 이런 얼리버드족들을 겨냥해 2021년 다이어리 신제품을 출시하고 관련 기획전을 진행하고 있다.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 텐바이텐(10x10)은 새해 다이어리와 관련 용품들을 한 곳에 모아서 판매하는 ‘2021 다이어리 스토리’ 기획전을 진행한다고 14일 밝혔다.

텐바이텐 2021 다이어리 스토리는 2007년부터 13년째 진행하는 대규모 다이어리 기획전으로 매년 다이어리와 캘린더를 중심으로 할인, 1+1 이벤트, 사은품, 무료배송 등을 제공하는 텐바이텐을 대표하는 기획전 중 하나다. 국내외 다수의 메이저 문구 브랜드와 스튜디오 및 아티스트와의 협업 등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다이어리를 취급하며 고객들의 취향을 고려해 재질, 컬러, 디자인 별로 찾아볼 수 있는 검색기능을 갖춘 최적화된 페이지 구성이 특징이다.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계획했던 것들이 무산되면서 조금 이른 시점부터 새해 다이어리와 캘린더를 구입하려는 얼리버드족들을 겨냥해 9월부터 진행한다. 새해를 희망차게 준비할 수 있도록 2021년 다이어리와 만년형 다이어리를 최대 40% 할인된 얼리버드 특가로 판매하는 ‘9월의 해피뉴이어’ 이벤트를 진행하며 구매고객 대상으로 금액별로 다이어리 꾸미기에 적합한 ‘다꾸 파우치’ ‘스티커북’ ‘다꾸라벨기’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한다.

다이어리 꾸미기가 MZ세대(밀레니얼+Z세대) 사이에서 유행하는 것을 고려해 다이어리 꾸미기 관련 코너들을 확대해 운영한다. 고객들이 직접 자신이 꾸민 다꾸(다이어리 꾸미기)를 올리고 공유해 베스터 다꾸러를 뽑는 ‘다꾸톡톡’과 매달 2회씩 다꾸 인플루언서들과 함께 다꾸 노하우와 제품 정보를 제공하는 ‘다꾸TV’도 함께 운영한다.

텐바이텐 관계자는 “최근엔 연말뿐 아니라 자신의 라이프스타일 주기에 맞게 다이어리를 구입하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코로나로 인해 새해 계획을 미리 세우는 사람들이 많아진 것을 감안해 다이어리 스토리를 9월에 열게 됐다”며 “13년동안 다이어리 스토리를 진행해 온 노하우를 토대로 기획전을 구성해 ‘내년 다이어리를 찾고 있다면 텐바이텐으로 오면 된다’고 자신 있게 말씀드릴 수 있는 만큼 이번 기획전에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텐바이텐은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 제안하는 ‘디자인감성채널’을 표방하는 디자인 상품 전문 쇼핑몰이다. 디자인 문구와 소품, 아이디어 상품, 독특한 인테리어 및 패션 상품을 다루며 라이프스타일과 취향에 따른 맞춤형 상품 큐레이팅으로 2030 여성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김설아 기자 sasa7088@mt.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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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전문출판사 나무자전거 유정식 대표에게 듣는 여행책 내는 방법 '10가지'

[김현지 기자]


▲ 필자가 2017년 이탈리아 피렌체 미켈란젤로 광장에서 찍은 사진이다
ⓒ 김현지

코로나19로 해외여행은 거의 가지 못한다. 대신 국내 여행은 느는 추세다. 요즘 SNS에서는 작년에 갔던 해외 여행지를 추억하는 사진과 글이 올라온다. 그 사진만 봐도 해외여행을 가고 싶다는 마음이 보인다. 하지만 해외여행을 언제 갈 수 있는지는 아무도 예측할 수 없는 상황이다. 이럴 때 여행 마니아들이라면 한 번쯤 꿈꿔왔던 일을 위해 준비해야 한다. 바로 여행책을 쓰는 방법을 공부하는 일이다.

언제든 해외여행이 다시 열리고 국내에 새로 발굴된 여행지를 가게 될 때 그곳을 취재해서 책을 써보면 어떨까? 하지만 핸드폰 하나로 여행책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취재가 좋아야 좋은 여행책을 쓸 수 있다.

국내외 여행서를 57권 냈고, 10년간 여행책을 만들어온 여행전문출판사 유정식 대표를 만나 여행 작가가 되기 위해 꼭 알아야 할 열 가지를 듣고 왔다. 사회적 거리두기를 해야 하는 요즘, 여행은 줄이고 여행작가 공부를 해보는 것은 어떨까? 여행작가가 되고 싶은 오마이뉴스 기자들에게 도서출판 나무자전거 대표의 짧은 팁 열 가지를 보낸다.

여행작가에 필요한 '나만의 특별한 것'


▲ 두 번째 사진 ▲ 도서출판 나무자전거 유정식 대표
ⓒ 김현지


- 여행 작가가 되려면 어떤 감각을 갖추어야 하나요?
"책의 반은 작가가 보여주고 싶은 것이지만 나머지 반은 독자가 보고 싶은 것이어야 합니다. 페이스북이나 브런치, 네이버 포스트처럼 글을 쓰는 SNS 플랫폼이 발달하면서 많은 사람이 여행 글을 씁니다. 그런데 어떤 글은 댓글도 공유도 많지만 어떤 글은 읽히지 않죠. 이렇게 독자의 관심도가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자신이 쓴 글이 독자가 읽고 싶어 하는 글인지는 다른 문제인 것 같습니다.

무엇인가 나만의 특별한 것을 준비해야 합니다. 독자가 이미 알고 있는 것은 독자에게 더 이상 정보가 아닙니다. 예를 들자면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에 대한 관심일 수도 있겠죠. 몇 년 전부터 중남미국가와 잘 알려지지 않은 동유럽국가, 심지어는 아프리카대륙의 국가들까지 선망의 여행지가 됐습니다. 그건 곧 이러한 국가들이 국내에 소개된 책자가 상대적으로 많지 않고, 책으로 소개할 필자가 많지 않다는 말도 되겠죠.

저희 <느린 시간의 흐름 멕시코> 저자의 경우 그런 와중에 만난 필자였어요. 멕시코를 가볍게 소개할 정도로 기획되었는데, 중남미 국가의 매력에 푹 빠져 춤과 언어 공부를 하고 있던 필자의 독특한 이력이 책을 좀 더 재미있게 기술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된 경우입니다."

- 여행 작가가 되려면 어떤 역량을 갖춰야 할까요?
"여행책을 내고 싶다면 SNS 시대에 걸맞게 책을 준비하는 단계에서부터 대중들과 소통하며 자신만의 매력을 충분히 알리기 시작해야 합니다. 옛날처럼 책을 읽는 사람이 많지 않을 뿐더러 서점에서 내용까지 훑어보고 사는 비중이 크지 않아, 좋은 내용을 썼더라도 독자들이 알기 쉽지 않아요. 출간 전부터 대중과의 소통은 점차 선택이 아닌 필수조건으로 자리 잡고 있다고 볼 수 있어요.

그리고 가이드북이든 에세이든 자신의 관점에서 꾸준히 쌓아놓은 정보가 있다면 좋겠죠. 정보는 이미 홈페이지와 SNS에 꽉 차 있고, 출판사와 함께 그거를 트렌드에 맞춰 재가공하는 거죠. 독자들이 원하는 정보만 빼서 정리하는 식으로요. 저희 가이드북 <특별한 여행 백서>의 필자 정상구 씨의 경우 여행하면서 본인이 불편했던 걸 블로그에 기록하기 시작했어요.

그러다 보니까 나중에는 노하우를 전수하게 된 거죠. "처음 가지? 처음 가면 이렇게 저렇게 해"라고 정보를 계속 전달하다 보니 그게 2~3년 동안 많이 모였던 거고요. 제가 생각했을 때 이 책을 보면 여행 경비의 30~40%는 절약할 수 있어요. 비행기 표를 어느 시점에 끊어야 하고, 어떻게 끊어야 더 싼지도 정보를 주고 있거든요. '땡처리는 무엇인가', '왜 땡처리 상품이 나오는가'처럼 절약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나오거든요. 그 정도로 자신이 여행지에 대해 알아야 하물며 가이드북이 아니라 여행 에세이라도 읽는 독자에게 여행지에 대한 정보를 주고 생생함을 안겨 줄 수 있겠죠."

- 여행책은 어떻게 써야 하나요?
"여행책을 쓰고 싶다면 권장하는 집필 방법은 따로 있어요. 여행책은 여행을 가기 전에 써야 합니다. 물론 필자에 따라 다르지만, 저희 필자 일부는 그렇게 해요. 글을 50% 이상 써놓고 취재를 하러 갑니다. 원고를 쓸 만큼의 정보는 이미 인터넷에 다양하게 있어요. 그러면 그 정보를 토대로 먼저 초안을 쓰고, 그다음에 취재를 갔다 와서 그 글을 수정하면서 내 글로 만드는 거죠. 그래야 필자도 출판사에서도 두 번 일하는 경우가 없어요.

실제로 여행지에 가면 취재해야 할 스팟은 많은데, 시간에는 쫓겨 정신이 없습니다. 어제 못 찍은 장소가 가까운 곳이면 내일 가서 다시 찍으면 되는데, 프랑스의 어느 한 시골 마을이면 그럴 엄두가 안 나잖아요. 그만큼 일정을 수정해야 하니까요. 그렇게 한 번 놓쳐버리면 글하고 사진 매치가 안 되기 때문에 독자가 보기 불편해지는 건 당연하겠죠.

물론 사람들이 작가의 생각이 궁금해 책을 읽을 수도 있지만, 어느 정도 여행지 정보와 이 여행지가 왜 좋았는지, 왜 하필 이 장소에서 이 음식을 먹었는지 구체적으로 뒷받침해줄 수 있는 정보들은 필요해요. 쉽게 말해 여행 작가를 꿈꾸는데 단순히 여행자의 마음으로 여행을 하면 어렵습니다."

- 필자가 글을 쓸 때 어려움을 겪는 부분은 어떤 건가요?
"독자들은 필자가 쓴 글을 전적으로 믿고 여행을 가기 때문에 정보의 객관성과 사실성을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여행 정보라는 게 굉장히 시기성이 있어요. 보통 필자가 취재하고 와 글을 쓰고 책으로 출판하기까지가 최소 6개월 정도 걸리는데, 그 사이 없어지고 새로 생기는 것들이 너무 많습니다.

저희 <제주도 여행백서>가 나온 지 지금 두 달이 좀 넘었는데, 그 당시 나오자마자 베스트셀러에 진입했을 정도로 시장이 큽니다. 그런데 이번에 개정하면서 내용을 오히려 뺐어요. 과거에 우후죽순처럼 게스트하우스가 생겼는데, 지금 그 게스트하우스 절반이 없어졌거든요. 그러다 보니 기존에 있던 게스트하우스 정보를 빼고 꾸준히 생기는 카페 위주로 추가됐습니다.

마냥 여행 트렌드를 쫓을 수도 없는 거죠. 그래서 저희 가이드북의 경우엔 언제든 바뀔 수 있는 부분들은 뒤쪽에 싣고 개정할 때마다 바꿔 나가려 노력합니다. 취재를 계획할 때도, 개정할 때도 필자들에게 이런 부분을 체크해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당부하는 부분이고요."파워볼엔트리

- 여행책의 사진은 어떻게 찍어야 하나요?
"사진기사가 따로 있는 게 아니니 사진을 찍고 그 사진에 맞춰 글을 써야 하는 게 필자의 기본이겠지요. 그런데 여행책에 들어갈 사진 찍는 법도 일종의 매뉴얼이 있습니다. 볼거리든 먹거리든 독자들이 해당 스팟을 직관적으로 찾아갈 수 있도록 간판이나 상징적인 이미지 사진은 필수로 들어갑니다.

예를 들면 음식점에 들어가기 전 간판부터 찍을 것. 간판을 찍고 들어가기 전에 음식점 분위기를 알 수 있는 전체 사진을 찍을 것. 메뉴판이 나오면 메뉴판도 찍는 겁니다. 그리고 볼거리를 소개하는 곳이면 해당 스팟의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 사진이 필요할 것이고, 먹거리라면 추천할 만한 먹거리 사진은 물론 해당 스팟의 분위기도 필요하겠죠.

여행지에 갔을 때 찍지 못하고 돌아오는 실수를 줄이기 위해 이런 것들을 미리 출판사와 이야기 하는 거지요. 그런 사진들이 있어야 필자가 글을 쓸 때도 용이합니다. 취재하는 것과 글을 쓰는 시간 간에 생기는데, 그러다 보면 취재했을 때의 기분이나 분위기를 기억하지 못해요. 사진을 이런 식으로 찍어놓으면 나중에 현장을 떠올릴 수 있는 거죠."

- 여행에도 트렌드가 있나요?
"중남미 국가들은 코로나가 발생하지 않았다면 올해 가장 인기 있는 여행지 중 하나가 됐을 겁니다. 여행에도 일종의 흐름이 있습니다. 여행자 입장에서 보면 비용과 시간 못지않게 안전도 중요하죠. 그러다 보니 처음에는 일본, 홍콩을 포함한 동남아국가들이 해외 여행지로 선호되었고, 이후에는 유럽과 북미지역이 인기 여행지가 되었습니다. 여행이라는 것이 한 번 가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가보면 더 가고 싶은 욕망이 생기잖아요. 그러다 보니 여행을 많이 할수록 안 가본 여행지 잘 알려지지 않은 여행지로 관심이 옮겨지게 되고요.

현재 코로나로 국내 여행지에 눈을 돌리고 있는 추세인데, 그에 맞춰 나무자전거에서 나온 책이 <이야기가 흐르는 소도시의 기행>입니다. 강화도, 삼척, 밀양 등 여행지에 얽힌 이야기를 전해주는 국내 여행 에세이에요. 코로나로 해외여행이 막힌 관람객들에게 색다르게 국내 여행지를 느껴볼 기회를, 여행 작가에겐 이렇게도 국내 여행지를 발굴해볼 수 있다는 예시가 되면 좋겠습니다."

사전 자료조사와 반복적인 취재가 노하우


▲ 다섯 번째 사진 ▲여행전문서적 나무자전거 출판사의 여행백서 시리즈
ⓒ 김현지


- 여행책은 어떤 과정으로 만들어지나요?
"이 부분은 출판사마다 다릅니다. 그러니 우선 자신이 쓰고자 하는 글이 해당 출판사에 맞는지 출판된 책을 읽어보고 고민한 후 투고하는 편이 좋겠습니다. 여행 가이드북을 만드는 저희 출판사의 경우엔 처음 책을 쓰는 필자가 많습니다. 그렇기에 계약까지 가는 과정이 다소 길다고 할 수 있고요.

필자가 시장조사를 통해 구성한 목차를 받아보고, 한 꼭지 정도 샘플 원고 작업을 해보면서 글을 쓸 수 있는 역량이 있는지 봅니다. 그리고 난 후 집필 시간이 어느 정도 소요될지를 필자와 예상해보고 계약을 하지요. 물론 이 사이 여러 차례 피드백이 오갑니다.

계약 후에는 필자마다 다르지만 대체로 파트별로 원고를 받으며 진행 상황을 점검해요. 간혹 계약 당시와 달리 원고가 엉뚱한 방향으로 가는 경우가 있어 이를 사전에 방지하는 차원이기도 합니다. 초고가 탈고되면 그때부터 담당 편집자가 붙어 원고의 완성도를 높이는 피드백 작업이 이뤄집니다. 주로 원고 보강이나 사진 추가 작업이 진행되고, 2~3차례 피드백을 거친 후 조판작업에 들어가게 되지요."

- 여행전문출판사에서는 어떤 필자를 선호하나요?
"이 부분도 출판사마다 달라요. 여행 가이드북을 만드는 저희 출판사의 경우 직업적으로 글을 쓰는 필자보다 해당 여행지 정보를 잘 알 수 있는 사람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저희 출판사에서 유독 처음 책을 쓰는 필자가 많다는 말에 대한 이유일 수 있겠네요.

가이드북의 경우 감성적인 글보다는 정확한 정보를 다양한 검색과 취재를 통해 정확하게 전달하는 것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스팟을 소개할 때 이미 어느 정도는 틀이 정해진 경우가 많아서 필자가 놓친 것을 체크해 피드백 과정에서 보강할 수 있거든요.

그래서 글을 잘 쓰는 필자라면 좋겠지만 그보다는 의욕적이고, 성실함을 갖춘 필자인지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국, 글을 써내는 실력보다는 독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해 피드백 과정에서 보강하는 성실함이 중요하다고 봐요. 그래서 원고를 다 써온 필자라도 저희가 요구하는 피드백이 반영이 안 된다면 계약 단계에서 어그러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 여섯 번째 사진 ▲‘여행 작가’가 챙겨야 할 정보, 추천 여행지 / 코스별 사진 / 교통편 / 필수 여행지
ⓒ 김현지


- 취재 과정에서 조심해야 할 부분을 말해주신다면?
"남의 이야기 같겠지만 자료 백업이 정말 중요합니다. 타이베이 책을 쓴 필자의 경우 호텔 측과 취재비는 물론 숙식 제공까지 합의 후 재취재한 해프닝도 있었습니다. 이분이 3달간의 취재를 무사히 마치고, 마지막 날 호텔 데스크에 노트북을 비롯한 짐을 맡기고 홀가분하게 카메라 하나만 메고 돌아다녔어요. 그러고 왔더니 노트북을 비롯한 취재했던 자료 모두를 도둑맞아버린 겁니다. 그때는 필자는 물론 저희도 아득했죠. 그 사건 이후 필자들에게 취재한 자료는 그날그날 저희 웹하드에 올려달라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취재에서 필자의 체력 또한 중요한 변수로 작용합니다. 아직 출간되지는 않았지만, 태국 책을 쓰는 필자는 의욕이 넘쳐 취재에 열을 올리다 보니 취재 중 정신을 잃고 그대로 거리에서 쓰러지기도 했지요. 한 가지 일에 집중하다 보면 자신의 체력이 어느 정도인지마저 잊을 때가 있잖아요. 열성적으로 취재에 임하는 것도 좋지만, 자신의 체력도 신경 쓰면 좋겠습니다."

- 온전히 필자의 역량에 달린 건 무엇일까요?
"출판사가 관여하긴 하지만 여행책을 쓰고 여행 목차와 내용을 어떻게 구성할 건지는 온전히 필자의 몫입니다. 여행책 출판사는 특히 필자와 많은 피드백이 오가지만, 아무것도 없는 상태에서 무언가를 만들어 줄 순 없습니다. 결국 필자의 역량과 성실성 부분이겠네요.

'베네치아에서 1박 이상 여행자를 위한 추천 코스'를 짠 저희 이탈리아 필자의 경우 실제 이탈리아 여러 대도시에서 여러 해 동안 직접 가이드를 하면서 쌓은 현장 지식과 노하우를 통해 최적의 동선을 만들 수 있었어요. <제주도 여행백서>를 집필한 손만기 필자의 경우 올레 1코스부터 21코스까지 21가지 추천 동선을 넣었고요. 제주도에 살지 않지만 여러 차례 방문해서 최적의 동선을 짜낸 겁니다.

여행 스팟들의 정보는 사전 자료조사를 통해 어느 정도 파악할 수 있지만, 동선 구상만큼은 직접 반복해 돌아보지 않으면 최적의 동선을 만들기가 쉽지 않아요. 결국 필자가 발품 팔아 투자한 시간만큼 독자에게는 시간을 벌어주는 겁니다. 사전 자료조사와 반복적인 취재가 노하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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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드워드 신간 '격노'서 공개

북 도발에 지도부 타격 겨냥 대응

미, 북 선제타격 대비 전쟁 계획 마련

김정은, 폼페이오에 "전쟁 준비됐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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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뉴욕=백종민 특파원] 북한이 2017년 첫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화성-14를 발사하자 미국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위치한 장소까지의 거리를 계산해 동해로 대응사격을 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현지시간) '워터게이트' 폭로자인 밥 우드워드의 신간 '격노'의 일부 내용에 따르면 북한이 2017년 7월 4일 화성-14호를 발사하자 제임스 매티스 당시 국방장관의 승인에 따라 빈센트 브룩스 당시 주한미군사령관이 미군 전술미사일 발사를 명령했다.


미사일은 동해상으로 186마일(299.33㎞)을 날아갔다. 이에대해 우드워드는 "김정은이 미사일 발사를 지켜보는 텐트와 정확히 같은 거리였다"고 적었다.


우드워드는 미사일 발사에 대해 "김정은은 개인의 안전을 걱정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설명했지만 북한이 이를 알아챘는지에 대한 정보는 확보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화성-14 시험발사 다음날 합동참모본부도 북한의 탄도미사일 도발에 대응해 한미 미사일 부대가 동해안에서 연합 탄도미사일 사격을 실시하고 적 지도부를 정밀 타격 능력을 과시했다고 밝힌 바 있다.


우드워드는 "매티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북한에 선제타격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그런 전쟁에 대한 계획은 마련돼있었다"고 전했다.


이와관련, 미군이 북한 정권교체를 위한 작전계획 5027을 주의 깊게 연구ㆍ검토했다는 사실도 전했다. 작계5027은 한반도 유사시를 대비한 한미 연합작전계획이다. 작계5027에는 핵무기 80개의 사용 가능성이 포함됐다고 우드워드는 설명했다. 그는 미측이 아울러 북 지도부 타격을 위한 작계 5015도 수정했다고 밝혔다.


매티스 장관은 2017년 8월 29일 북한이 중장거리탄도미사일 화성-12를 발사했을때 좀 더 공격적 대응수단을 찾아보기 시작했고 북한에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북한의 항구 하나를 실제로 폭격해야 하는지 고민하기도 했다고 우드워드는 전했다.

金, 폼페이오에 "전쟁준비 돼있다"
우드워드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방북했던 마이크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에게 전쟁 준비가 돼 있다는 취지의 말을 했고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김 위원장으로부터 그런 말을 들었다고 한 것으로 전했다.


'격노'의 일부 내용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 13일 우드워드에게 김 위원장은 미국과의 전쟁을 예상했다면서 "그는 완전히 준비돼 있었다"고 말했다.


우드워드가 "그가 그것을 말했는가"라고 묻자 트럼프 대통령은 "예스"라면서 "그가 그랬다"고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거듭해 "그는 완전히 갈 준비돼 있었다"고 말했다.


우드워드는 김 위원장이 2018년 부활절 주말(3월 31일∼4월 1일)에 북한을 처음으로 방문한 폼페이오 국무장관에게도 전쟁에 나설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다고 기술했다. 김 위원장은 당시 폼페이오에게 "우리는 (전쟁에) 매우 가까웠다(We were very close)"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후 한 측근에게 "우리는 그것이 진짜인지 아니면 허세인지 전혀 알지 못했다"고 말했다고 우드워드는 적었다.



뉴욕=백종민 특파원 cinqange@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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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SEN=장우영 기자] ‘한 번 다녀왔습니다’가 완벽한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됐다.

13일 오후 방송된 KBS2 주말드라마 ‘한 번 다녀왔습니다’(극본 양희승 안아름, 연출 이재상) 마지막회에서는 송가네 식구들과 용주시장의 마지막 모습이 그려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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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나희(이민정)는 윤규진(이상엽)과 드라이브를 하던 중 갑작스럽게 복통을 호소했다. 앞서 유산을 경험한 바 있어 윤규진은 급하게 병원으로 차를 돌렸고, 검사를 받았다. 의사는 “복통은 임산부에게 자주 있는 자궁 수축 때문이다. 그런데 그때 이걸 못봤다. 그 사이에 애기집이 하나 더 생겼다. 축하한다. 이란성 쌍둥이다”라고 말했다. 송나희와 윤규진은 믿기지 않는다는 듯 기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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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년 후, 송나희와 윤규진은 두 사람을 쏙 빼닮은 쌍둥이 아들을 출산했다. 아침부터 알람에 일어나지 못했지만, 아이들을 살뜰히 보살폈다. 육아 관념에 대해 이견이 있어 티격태격하기는 했지만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은 같았다. 특히 윤규진은 완벽한 아들 바보였다. 아이들을 어린이집에 데려다 주면서 헤어지기 싫어하고, 병원 업무 중에도 아이들이 보고 싶어 빨리 퇴근하려다 송나희에게 붙잡히기도 했다.

결국 아이를 보러 갔다가 진료 시간에 늦은 윤규진은 사고를 내고 말았다. 다치고 돌아온 윤규진은 송나희에게 딱 걸렸고, 고개를 떨궜다. 윤규진은 “애들 걱정되어서 잠깐만 보려고 했다”고 변명했고, 송나희는 “아이에게 집착이 너무 심하다. 그게 아이들을 망치는 길이다”고 경고했다. 결국 둘은 티격태격 싸웠다. 특히 서로의 마음을 허심탄회하게 털어 놓는 ‘그랬구나’ 시간을 가지며 앙금을 쌓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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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재석(이상이)과 송다희(이초희)는 신혼여행을 떠났다. 텐트를 치고 캠핑을 한 두 사람은 고기를 굽고 밥을 짓는 등 알콩달콩한 모습을 보였지만 밥과 고기를 태워 웃음을 자아냈다. 또한 비가 많이 와서 별도 보지 못했다. 하지만 윤재석은 “로망과 현실은 엄청 다르지만 별 대신 송다희가 옆에 있어서 너무 좋다. 살아가는 일상도 생각한 로망과 다를 수 있지만 그래도 실망하지 말자. 모자란 건 채워가자”고 속삭였다. 송다희도 “풀벌레 대신 윤재석이 옆에서 계속 이야기해줘서 좋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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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혼여행을 마친 뒤 돌아온 윤재석과 송다희는 본격적인 신혼생활을 시작했고, 3년이 지난 뒤 분가했다. 분가를 했지만 송다희는 여전히 최윤정을 챙기며 살뜰한 며느리로 사랑을 받았다. 송다희는 윤재석이 근무하는 병원의 아동심리학 의사로 취직했다. 송다희는 자신의 경험과 공부한 것을 토대로 보호자들의 마음을 어루만지며 신뢰를 쌓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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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가희(오윤아)는 성공한 홈쇼핑 대표이자 워킹맘으로 자리매김했다. 박효신(기도훈)은 유도 국가대표로 활약하며 메달을 따냈다. 두 사람은 바빠서 잘 만나지 못했는데, 쇼핑몰 촬영에서 모델과 대표로 다시 만나 재회의 기쁨을 나눴다. 송준선(오대환)의 액션 스쿨은 더 큰 명성을 쌓았다. 2기까지 뽑을 정도로 회사 크기가 커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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송영달(천호진)과 장옥분(차화연)은 자녀들을 다 결혼시킨 뒤 장사와 함께 취미 생활을 이어갔다. 장옥분은 바리스타 수업을 받으며 최윤정(김보연)과 우정을 이어갔다. 장옥분과 최윤정은 여고시절을 떠올리다 “이제는 우리가 같은 손자를 둔 할머니가 됐다”며 “얼마나 의지되는지 모른다”고 서로를 신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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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치수(안길강)와 장옥자(백지원)는 결혼했다. 장옥자는 양치수의 정육점에서 고기를 판매했고, 두 사람은 알콩달콩 가게를 운영하며 용주시장에서 고소하게 깨를 볶았다. 특히 장옥자는 식구라도 고깃값은 제대로 받아야 한다면서 똑부러진 모습으로 송영달을 압박하기도 했다.파워볼실시간

송영숙(이정은)은 이현(이필모)와 연애를 이어갔다. 특히 송영달로부터 회장직을 받아 민원이 들어오기 전에 나서서 민원을 해결했다. 특히 음악을 크게 켜고 일하는 옷가게 사장을 카리스마로 제압하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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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리(김소라)와 김가연은 네일아트샵을 열었다. 오정봉(오의식)과 이종수(장원혁)는 두 사람과 연애를 이어가며 액션 배우로 자리를 굳혔다. /elnino8919@osen.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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